티스토리 뷰

계좌이체 잘못 했을 때 대처방법

모바일뱅킹을 통한 계좌 이체 비중이 처음으로 인터넷뱅킹을 제쳤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보급으로 모바일뱅킹 계좌 이체 건수는 지난해 2012년에 비해 287% 급증했다고 합니다. 전체 계좌 이체 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로 인터넷뱅킹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지난해 은행 계좌 이체 건수는 총 72억 5577만건으로 2012년 57억 7527만건보다 약 15억건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렇듯 많은 계좌 이체  잘못 했을 때 여러분들께서는 어떻게 조치하시나요? 오늘은 계좌이체 잘못 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좌이체 잘못 했을 때 물론 계좌 이체 입금 취소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제일먼저 해야할 조치로는 해당은행 콜센터로 연락을 취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수취인의 행동을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계좌이체 잘못 했을 때 수취인이 거부할 경우 법적으로 부당이득금반환 소송을 취하셔야 합니다. 여러가지로 번거롭고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스마트폰 뱅킹 출시 이전에 있었던 이체 수단들은 서서히 이용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데 계좌이체 잘못 했을 때 취해야할 조치 방법은 특별히 없었는데, 계좌 이체  잘못 했을 때잘못 송금한 돈 내년부터 80% 돌려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실수로 잘못 송금한 돈의 80%를 돌려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하는데 송금한 날로부터 1년이 넘지 않은 송금액 5만~1000만원이 구제 대상이 될 여정이라고 합니다. 지난해 착오송금 거래는 11만7000건 중 되돌려 받지 못한 거래는 51.3%인 6만건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