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9 소방기술사 응시자격 및 시험 일정 안내

겨울철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데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 화재예방은 필수 입니다. 오늘은 소방기술사 응시자격 에 대하여 알아보려합니다. 소방기술사는 소방설비 종목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 및 실무경험을 가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된 대한민국의 국가기술자격으로 소방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을 갖춘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소방기술사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2019 소방기술사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3회 실시하는데 3월, 6월, 9월에 실시합니다. 원서접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www.q-net.or.kr)을 통한 인터넷 접수만 가능합니다. 서험 응시수수료는 필기 67,800원이며 실기 87,100원 입니다. 시험 출제경향은 소방설비와 관련된 실무경험, 일반지식, 전문지식 및 응용능력(기술사로서의 지도 감리능력, 자질 및 품위 등 평가) 입니다.







소방기술사 시험과목은 화재 및 소화이론(연소, 폭발, 연소생성물 및 소화약제 등), 소방수리학 및 화재역학,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소방설비의 구조원리(소방시설 전반), 건축방재(피난계획, 연기제어, 방·내화설계 및건축재료 등), 화재, 폭발위험성 평가 및 안정성 평가(건축물 등 소방대상물), 소방관계법령에 관한 사항 입니다. 필기는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매고시당 100분 총 400분이 시험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면접으로 구술형 면점시험 30정도 시행합니다. 소방기술사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여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소방기술사 응시자격 으로는 동일(유사)분야 기술사 자격 취득자 이거나 관련자격 + 경력을 소유자, 관련학력, 관련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소방기술사 응시자격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그동안 검정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기술사 관련학과로는 4년제 대학교 및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소방학, 소방안전관리학 등 관련학과 입니다. 이상과 소방기술사 응시자격 및 2019 소방기술사 시험 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